선교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1948년 암스테르담에서 WCC 창립과 함께 서구 선교 철수정책이 전개되면서 1954년 동아시아교회협의회에서 제 3세계 선교사 파송정책이 채택되면서 한국과 필리핀 등의 선교사가 태국으로 파송되기 시작했다. 그 후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에 들어서 제도적 교회 밖
선교하려면 청소년 문화를 이해해야 하며 그에 적절한 대안 문화를 교회는 육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날 교회에 있는 청소년들은 곧 거리로, 세상의 문화 속으로 내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과제는 어떻게 하면 이들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과 문화를 전파, 전수 할 것인가 하는 점
교회가 교회로 성립하고 존속하려면 두 가지 역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은 칼빈의 가르침대로 순수한 말씀의 선포와 성례의 정당한 집행이다. 말씀의 선포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이다. 말씀이 선포되면 사람들이 예수 믿어 교회를 이룬다. 그러므로 교회를 말씀의 창조물이라고 부른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영성개발과 훈련을 해나가야겠다.
오늘날 진학위주의 과다한 학과공부로 인해 중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들이 교회에 출석하여 신앙교육을 받게 되는 비율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의 열린교육은 청소년 선교를 위해서도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이
선교와 사회사역의 관계에 대하여 많은 논쟁이 있었음을 보았다. 그러므로 선교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며, 명확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선교 발표조는 예수님께서 사회적 사역을 하실 때, 복음선포를 중단하고 하실 정도로 사역을 중시하셨기 때문에 사회사역이란 복음전파의 수단이나
메르츠의 ‘역사적 예수’ 와 ‘고재식/예수 선교의 사회적 차원’ 그리고 Noam Chomsky의 ‘권력과 테러’를 참조 문헌으로 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여 첨가하고 이에 살을 덧붙여 우리의 의견도 함께 제시하면서 예수의 사회 의식에 관해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예수의 사회의식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영성화(靈性化)에는 게을렀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
선교전략에 따라 구체적인 지역 속에 구현하기 위해 세운 마을공동체 교육문화사역 기관이다. 서울 강북 수유지역에 하나님나라 가치질서를 구현하고 전통적 마을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공동체를 창출하고, 이를 토대로 공교육과 대안교육, 자녀교육과 부모교육, 전인적 영성수련 등이 통합된 교육문화
Ⅰ. 개요
우리 한국교회는 다니엘과 같이 영성과 지성, 덕성, 그리고 전문성을 균형 있게 갖춘 탁월한 인물을 길러내고 있을까 자문해 본다. 과거 기독교가 한국에 처음 들어 왔을 때는 교회 안에서 기라성 같은 인재들이 나왔다. 비단 교회 안에서뿐만 아니라 선교사들은 사회에 뛰어 들어 학교를 세우